have mercy on me  .0607 복사Lord, have mercy on me. (Pieta 2014)_Video Installation_2014

우리가 사는 세상, 그리고 숨쉬는 이 순간은 무엇으로부터 시작되고, 보호 받고, 유지되어 왔을까..?

이 작품은 예수님의 희생으로부터 얻게 된 우리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는 어디에서 났으며, 우리는 어디로 가게 될까..?

예수님은 인간의 끝없는 죄를 구원하시고자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다고 한다.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문을 받으면서도 ‘아버지, 이들은 모릅니다. 이들이 죄를 짓는 지 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이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용서해 주세요. 구원해주세요.’ 라고 외치시며 기꺼이 죽음을 맞이하셨다.

나는 이 작품을 통해 지금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두에게 조심스레 이 말을 건네고자 한다.

그의 희생을 통해 우리는 지금 존재한다고..

 breath j -1.100 복사

이 말은 자칫 누군가에게 거부감으로 다가갈 수 있음을 알고 있다. 이 작품은 분명 종교적 색채를 지니고 있고, 누군가는 이를 판단 할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조금 더 쉬운 해석을 관객에게 전하고 싶다.

예수님을 거부하고 부인하는 다른 종교인들이 있고, 또한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더라도 그의 부활하심을 믿지 않는 다는 것. 또한, 그의 희생을 믿으면서도 자신의 삶을 감사하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그들에게 물어보고 싶다.

비단, 이순신 장군의 희생, 유관순 언니의 희생, 심지어 신화 속 인물들의 희생은 믿으면서 왜 예수님만큼은 부인하는지..

나는 이 작업으로 인해 예수님을 오해하는 것이 두렵지만, 동시에 그의 희생을 부인하지 말라고 당당히 말하고 싶다.

우리가 숨쉬는 이 땅, 이 곳 내가 느끼는 행복과 사랑.

너무나 연약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근본이 그의 희생이라는 것을 이제는 용기 내어 말하고 싶다.

 have mercy on me  .0155 복사 have mercy on me  .0258 복사 have mercy on me  .0334 복사 have mercy on me  .1021 복사

내가 미켈란젤로의 피에타로 콜라보레이트를 선택한 이유는 그의 담대함과 작품 속 드러나는 모정, 인간의 나약함이 관객과 소통하고 싶은 모든 것이기에 선택하게 되었다. 이 작품 속 마리아는 예수님의 어머니이자, 연약한 인간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실제로 마리아는 인간이었고, 예수님의 어머니셨지만 결국 그 어머니는 아들의 희생을 막지도, 그리고 지켜내지도 못했다. 마리아 또한 연약한 죄 많은 인간이었기에 그녀 또한 아들을 인간의 죄로부터 지키지 못했다.

나는 이 작품을 통해 예수님의 희생, 그리고 모정으로도 이기지 못하는 인간의 연약함에 대해 관객과 소통하고 싶다.

현대에도 이러한 비슷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누군가의 악행으로 희생을 당하는 중에도 어머니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러한 자책으로 인한 복수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또 다른 악과 또 다른 아픔만 가득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에게 희망은 언제나 존재한다.

우리는 누군가의 희생으로부터 지킴을 받았고, 살아가고, 또 숨쉰다. 또한 나 역시 누군가를 위한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

세상의 악을 짊어지고 가신 이의 희생을 기억하고, 감사함으로 누군가를 사랑하고 희생하는 마음을 조금 더 가지고 살아간다면, 우리는 결국 행복한, 성공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것이 우리를 위해 희생한 누군가에 대한 감사함이다.

mercy test 8.1586

Lord, have mercy on me. (Pieta 2014)_Video Installation_2014

Those who sacrifice their life impart their souls upon us; our spirit unified into one.  They give us life. They give us breath. As people before me have done, I can also sacrifice myself for a distant soul on Earth in search of love.

If we bear the pain, the evil in the world, and remember those who have sacrificed their life for us, wouldn’t the world become a happier place?

On this land that I breathe, the land where I feel joy and love, I am no longer afraid. Knowing that his sacrifice is the reason why I’m alive, I wish to show my appreciation by accepting his grace and courage.